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5. 23.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백인 아기가 하얀 털 카페트 위에 엎드려 정면을 바라본다. 눈은 크고 연분홍 내복을 입었다.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 뜻

이 속담은 쉽고 작은 일도 못하면서 더 어렵고 큰일을 하려고 나선다는 뜻이에요.

 

기어 다니는 아기를 생각해 보세요. 아장아장 걸어 다니는 아기는 걸음마를 배우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려요. 섰다가 넘어지고 다시 한 걸음 걷다가 휘청거리고 그러죠. 그런데 잘 걷지도 못하는 아기가 뛰어다닐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쉽고 작은 일도 제대로 못하면서 더 어려운 일을 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말이에요.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수영이는 피겨스케이팅을 배우기 위해 강습반에 들어갔어요.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을 걷는 것조차 매우 어려웠답니다. 그런데 고급반에서 연습하는 언니들을 보면서 매우 부러워했죠. 언니들은 폴짝폴짝 뛰면서 회전도 하고, 멋지게 빙판을 달려 나갔거든요. 한 달이 지났을 때 수영이는 언니들처럼 회전 연습을 했어요.

 

그런데 몸이 돌아가지도 못하고 엉덩방아만 찧었답니다. 그걸 본 선생님이 말했어요. "수영아,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하면 어떡하니? 초급반에서 기초 실력을 쌓은 뒤에 회전 연습을 해야지, 안 그러면 크게 다칠 수 있어."

 

■사례2

20대 철수 씨는 웹툰 만화가 지망생이에요. 메인 작가를 도와 보조 일을 하면서 그림을 배우고 있었죠. 이런 생활이 1년이 되자 철수 씨는 슬슬 지겨워졌어요. 자신도 메인 작가가 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서 회사 사장님께 보여드렸어요.

 

사장님은 그림을 보더니 이렇게 말했어요. "철수야, 너 아직 멀었다. 메인 작가 밑에서 더 배워야만 해.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하면 절대 성공 못한다. 힘든 거 다 알아. 하지만 더 배우고 난 뒤에 다시 얘기하자."

 

■사례3

30대 세나 씨는 요즘 중국어 학원에서 중국어를 배워요. 기초 중국어부터 배우는데요, 진도가 빨리 나가지 않아 마음이 조급했답니다. 그래서 집에 오면 유튜브로 고급 중국어를 계속 들었어요. 그런데 귀에 하나도 들리지 않았어요. 오히려 마음만 더 어려워졌죠.

 

이런 세나 씨를 보면서 남편이 말했어요. "당신,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하네. 이제 막 중국어를 배운 사람이 고급 중국어를 들으면 어떡해? 기초부터 탄탄히 배운 뒤에 중급, 고급으로 넘어가야 실력이 늘지."  

 

지금까지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한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