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누이 좋고 매부 좋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6. 2.

누이 좋고 매부 좋다는 속담이 있어요. 어떤 뜻일까요? 오늘은 누이 좋고 매부 좋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누이와 매부가 다정한 눈으로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누이는 청록색 블라우스를 매부는 노란색 티셔츠를 입었다.

누이 좋고 매부 좋다 뜻

이 속담은 어떤 일이 양쪽 모두에게 이롭다는 뜻이에요.

 

누이는 여자형제를 말해요. 누나와 여동생을 말하죠. 매부는 누나와 여동생의 남편을 뜻해요. 누이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남편인 매부에게도 좋은 일이 되는 셈이잖아요. 이처럼 어떤 일이 서로에게 좋을 경우 사용하는 말이랍니다.

누이 좋고 매부 좋다 사용 사례

■사례1

고등학생인 장미와 지희는 친한 친구 사이예요. 장미는 수학을 잘하고 지희는 영어를 잘해요. 그래서 같이 공부하면서 서로에게 수학선생님과 영어선생님이 돼주었어요. 이렇게 공부하다 보니 둘의 수학과 영어 성적이 점점 좋아졌어요. "함께 공부하니까 너무 좋다. 이렇게 성적도 오르고 말이야. 완전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셈이지 뭐야."

 

■사례2

20대 남자아이돌 그룹이 있어요. 춤을 아주 잘 추는 선호가 있고, 노래를 아주 잘 부르는 민우도 있어요. 그리고 얼굴이 엄청 잘 생긴 윤기도 있었죠. 이렇게 3명이 모여 팀의 기둥역할을 하자 엄청난 인기를 얻었답니다. 소속사 대표는 그룹 아이돌들에게 말했어요. "연습생 시절부터 너희들에게 투자한 금액이 엄청났는데, 다행히 잘 따라와 줬어. 이번에 정산했는데 너희들에게 두둑한 금액을 송금했다. 그리고 덕분에 우리 회사도 수익이 좋아져서 새 빌딩으로 이사하게 됐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지. 앞으로도 잘 부탁해." 

 

■사례3

40대 동우 씨는 돈가스 가게를 운영해요. 양질의 재료를 사용하는 게 중요한데요, 매일 단골 정육점에서 신선한 고기를 납품받아요. 정육점 사장님도 신경 써서 제일 좋은 고기만 선별하여 가게로 보냈어요. 재료가 좋으니 당연히 돈가스 맛이 우수했죠. 덕분에 손님들이 많아져서 매출이 높아졌답니다. 그러자 정육점의 매출도 점점 좋아졌어요. 동우 씨는 정육점 사장님에게 말했어요. "좋은 고기를 주셔서 감사해요. 손님도 많아지고 맛집으로 소문이 났어요." 그러자 정육점 사장님이 말했어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것이죠. 돈가스 집이 잘 되니 우리 집도 매출이 높아졌잖아요."

 

■사례4

60대 할아버지가 있어요. 은퇴 이후 집에만 있는 게 싫어서 봉사활동을 하게 됐어요. 한글을 모르는 노인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됐답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노인들을 보면서 할아버지는 날마다 생기를 얻었어요. 가르치는 일이 즐겁자 우울증도 사라졌죠. 노인 학생들도 선생님에게 감사를 표했어요. 할아버지는 아내에게 말했어요. "한글 선생님 봉사를 잘한 것 같아. 내 우울증이 사라졌고 사는 게 즐거워. 또 노인 학생들도 한글을 깨치고 말이야.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지."

 

지금까지 누이 좋고 매부 좋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