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팔은 안으로 굽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8. 27.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의미일까요? 오늘은 팔은 안으로 굽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풀밭에 하얀 들꽃이 가득하고 여자 아이가 팔을 굽힌채 누워서 정면을 바라본다. 옆에는 아기 고양이가 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 뜻

이 속담은 누구든지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잘해준다는 것을 뜻해요.

팔을 보세요. 팔은 안으로 굽지 밖으로 굽지 못하게 됐어요. 이처럼 사람도 자신과 가까운 사람 편을 더 들게 되고, 잘해준다는 말이에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진수는 친구들과 게임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호철이가 자기만 공격하고 영호를 계속 방어하면서 도와주는 거예요. 결국 영호가 게임에서 이겼답니다. 진수는 좀 화가 나서 따져 물었어요. "너 왜 영호를 도와주는 거야. 너 때문에 내가 게임에서 졌잖아." 그러자 호철이가 말했어요. "영호는 내 가장 친한 단짝이야. 팔은 안으로 굽는 법이거든. 내가 영호를 도와주는 건 당연한 거야."

 

사례2

20대 수영 씨는 회사원이에요. 회사 내에서 팀 동료들과 일을 하는데, 약간의 갈등이 있었어요. 그런데 김대리가 자꾸 자신과 갈등이 있는 우대리 편을 드는 거예요. 너무 화가 나서 수영 씨는 물었어요. "김대리님은 왜 자꾸 우대리님 편만 드세요?" 그러자 김대리가 말했어요. "우대리는 내 입사 동기야. 5년째 동고동락하는 사이라고.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하잖아."

 

사례3

부부가 경제 문제로 말다툼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딸이 엄마 편을 들고 아빠 편을 안 드는 거예요. 아빠는 딸에게 서운했어요. "넌 왜 엄마 편만 들고 그래? 아빠 마음이 섭섭해." 그러자 딸이 말했어요. "제가 엄마랑 붕어빵처럼 닮았잖아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저도 모르게 엄마 편을 들게 되더라고요." 

 

지금까지 팔은 안으로 굽는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