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18.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물침대에 게으른 나무늘보가 느워서 따뜻한 코코아 잔을 들고 있다. 줄무늬 보라색 잠옷을 입었다.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 뜻

이 속담은 밖에 일하러 나간 사람에겐 어떤 이익을 나눠주고, 일하러 가지 않고 잠자는 사람에겐 어떤 이익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즉 게으른 사람에게 줄 혜택이 없다는 뜻이랍니다.

 

일하러 밖에 나간 사람은 부지런한 사람으로 좋은 혜택윽 받을 권리가 있어요. 하지만 일은 안 하고 게으름만 피우고, 잠만 자는 사람에겐 어떤 혜택도 주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 사용 사례

■사례1

고등학생 장미는 일요일 아침 계속 늦잠을 잤어요. 엄마와 아빠, 남동생은 일찍 일어나 식사를 하고 쇼핑몰에 쇼핑을 갔죠. 오후에 돌아온 가족들을 보면서 장미는 자기 선물은 왜 안 사 왔냐고 서운해했답니다. 그러자 엄마가 웃으면서 말했어요.

 

"넌 늦잠만 자서 말이야. 방해하고 싶지 않았어.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고 하잖니. 그러니 앞으로 일찍 일어나렴."

■사례2

20대 호영 씨는 백수예요. 매일 집에서 잠만 자고 게임을 하죠. 이런 아들을 보면서 엄마는 속이 터졌어요. 오늘은 아빠가 회사에서 보너스를 받았다면서 엄마에게 큰 선물을 했어요. 물론 호영 씨 선물은 없었죠.

 

"아빠, 왜 제 선물은 없어요?" 호영 씨가 묻자 아빠가 말했어요.

 

"넌 만날 잠만 자는 게으름뱅이잖아. 그런 네게 줄 선물이 어딨냐?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고 했다. 너도 정신 차려서 빨리 취업이나 해."


■사례3

40대 미소 씨는 카페 사장이에요. 요즘 가게 매출이 높아져서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두둑하게 주었죠. 그런데 한 직원에게는 주지 않았어요. 너무 게으르고, 지각을 일삼았거든요. 그 직원이 "왜 제 보너스는 안 주세요?"라고 묻자 미소 씨는 말했어요.

 

"매일 지각하고, 일도 불성실하게 하는데 보너스를 받겠다고?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고 했어요. 안 자른 것만 해도 감사하게 생각해요."

지금까지 나간 사람 몫은 있어도, 자는 사람 몫은 없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