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 뜻과 사용 사례 예문

by 마마스머프 2024. 11. 19.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앵쪽 길에 높고 마른 나무들이 가득하다. 초록색 잎도 무성하고, 가운데는 아스팔트 도로가 나 있다.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 뜻

이 속담은 말과 행동을 소홀하게 하지 말고, 사리에 어긋나는 일은 아예 처음부터 하지 말라는 뜻이에요.

 

올바른 일이 아니라면 거절해야 하고, 이치에 맞이 않는 말은 아지 말라는 말이에요. 늘 말과 행동에 주의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속담입니다.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진욱이는 친구들과 놀고 있어요. 그런데 한 친구가 편의점에 가서 초콜릿을 몰래 훔치자고 제안했죠. 다른 친구들은 동의했지만 진욱이는 거절했어요.

 

"그건 도둑질이야. 그런 짓 하면 안 돼.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고 했다. 너희들 그런 생각은 앞으로 하지도 마."

■사례2

20대 민철 씨는 최근 친구의 제안을 받았어요. 인터넷 불법도박을 한번 해보자는 거였죠. 그러자 민철 씨는 친구에게 화를 내며 말했어요.

 

"날 그런 거에 끌어들이려고 하냐? 그러고도 네가 친구니?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고 했다. 너도 조심해."

■사례3

50대 경희 씨는 최근 지인에게서 다단계 사업을 해보자고 제의를 받았어요. 하지만 다단계로 돈을 벌 수 없다는 걸 잘 알던 경희 씨는 이렇게 말했죠.

 

"내 주변 사람들이 다단계를 했다간 빚만 수천만 원 지고 모두 손 털었어.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고 했다. 그런 거에 날 끌어들일 생각은 하지도 마."

지금까지 길이 아니거든 가지 말고, 말이 아니거든 듣지 말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