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by 마마스머프 2024. 11. 20.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고추장을 담은 단지 한 개가 있다. 작은 도기 항아리이며 뚜껑도 있다.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 뜻

이 속담은 2가지 뜻이 있어요.

1. 성미가 몹시 까다로워 비위를 맞추기가 어렵다는 말이에요.

2. 물질만으로는 사람의 마음을 사기가 어렵다는 말이에요.

 

고추장을 담은 단지가 12개가 있어도 남편의 비위를 맞추기가 어렵다니! 남편 성미가 얼마나 까다롭다는 뜻일까요. 이처럼 첫째는 성격이 너무 까다로워 비위 맞추기 힘들 때 주로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두 번째로는 돈으로는 사람의 마음을 사기가 어렵다는 뜻도 있어요.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신길이는 여자친구가 있어요. 같은 반에 다니는 예쁜 승희랍니다. 하지만 승희는 성격이 매우 까탈스러워요. 신길이는 생각했어요.

 

"승희는 예쁘고 좋은 아이지만 성격이 너무 까탈스러워. 내가 사준 선물도 마음에 안 든다고 말하고, 밥 먹는 것도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자고 하고 말이야.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고 하던데, 승희랑 계속 사귀는 게 힘들다."

■사례2

20대 주아 씨는 남자친구가 있어요. 그런데 남자친구가 너무 성격이 까다로워요. 약속시간에 조금만 늦어도 삐치고, 농담을 하면 기분이 상했다며 토라지는 일이 많았죠. 주아 씨는 점점 지쳐갔어요.

 

"사람 성격이 참 중요한데, 너무 까다로운 남자를 만났어.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고 하던데 말이야. 이쯤에서 정리할까 봐."  


■사례3

30대 유리 씨는 회사원이에요. 그런데 사장님 성격이 너무 유별나요. 일을 해도 뭐 하나 마음에 안 들면 집요하게 파고들어 질책하고, 회사 비품을 함부로 쓴다며 잔소리를 심하게 하죠. 유리 씨는 그런 사장이 힘들어서 퇴사를 고민 중이에요.

 

"저런 사람 밑에서 일을 하면 내가 병에 걸리겠어.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잖아. 저 사장 비위를 누가 맞추겠어?"

지금까지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