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22.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예쁜 달걀이 가득한 바구니를 들고있는 회색 토끼가 종이로 된 벽에 큰 구멍을 뚫었다.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 뜻

이 속담은 잘못된 일을 변명하고 얼버무리려고 하면 할수록 더욱 일이 어려워진다는 뜻이에요.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바로 인정하면 좋은데요, 변명을 하면 거짓말만 늘어나고 일이 더 안 좋아져요. 이럴 때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성결이는 실수로 아빠가 아끼시는 화분을 깨뜨렸어요. 아빠가 야단을 치자, 성결이는 고양이가 놀다가 넘어뜨렸다고 변명했어요. 하지만 모든 걸 지켜본 동생이 형이 한 게 맞다고 고자질을 했죠.

 

"성결아, 그냥 잘못했다고 하면 될 것을. 고양이한테 다 뒤집어 씌우니?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고 했다. 앞으로 그런 거짓말을 하면 못 써요."  


■사례2

20대 동길 씨는 태권도학원 선생님이에요. 그런데 오늘 매트를 제대로 깔지 않고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아이 한 명이 다쳤어요. 부모가 와서 항의했지만, 동길 씨는 아이가 심하게 장난을 쳐서 다친 거라고 했죠. 그런데 CCTV를 확인하니, 매트가 안 깔린 곳에서 운동한 게 드러났어요.

 

"선생님이 거짓말을 해도 되는 건가요?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고 했어요. 이건 조용히 넘어가지 못하겠네요."


■사례3

40대 영호 씨는 제육볶음 전문 배달음식점을 해요. 그런데 배달한 제육볶음에서 머리카락이 나왔다고 고객의 항의전화가 왔어요. 영호 씨는 그럴 리가 없다고 했어요. 하지만 영호 씨 머리카락이 맞았어요. 남자인데도 긴 생머리를 기르는 영호 씨거든요.

 

"사장님 머리카락이 유난히 긴 거 다 알아요. 전에 가게에서 봤거든요.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고 하잖아요. 그냥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하면 될 것을 왜 그렇게 변명을 하세요?"   

지금까지 구멍은 깎을수록 커진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