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22.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이란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노란색 털을 가진 고양이 발에 빨간 풍선이 매달려서 공중으로 올라가고 있다. 왼쪽에선 쥐가 놀란 표정을 짓는다.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뜻

이 속담은 고양이가 죽었다고 쥐가 눈물을 흘릴 리 없다는 데서, 아주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다는 뜻이에요.

 

고양이와 쥐는 천적 관계예요. 자신을 잡아먹는 고양이가 죽었다고 해서 쥐가 눈물을 흘릴까요? 안 흘리거나 아주 조금 흘릴 수는 있겠죠. 이처럼 어떤 물건이나 감정이 아예 없거나 매우 적을 때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유민이는 과자를 매우 좋아해요. 오늘은 친구 미나랑 길을 걷는 데 유민이가 과자를 샀죠. 미나가 과자를 달라고 하자, 유민이는 아주 조금 나눠주었어요. 

 

그러자 미나가 말했죠.

"에게! 겨우 이 거야.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주네. 조금만 더 줘."


■사례2

20대 영민 씨는 회사에 다녀요. 중소기업이어서 연봉처우가 별로예요. 열심히 일을 해도 사장님은 보너스를 거의 안 주었어요. 추석 명절이 되자 영민 씨는 오래간만에 보너스를 받았는데요, 매우 적었답니다.

 

"보너스가 왜 이렇게 적어.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주시네."  


■사례3

30대 정우 씨는 여자 친구와 유명한 레스토랑에 갔어요. 스테이크 위에 금박이를 뿌려준다고 해서 인기가 많은 곳이에요. 그런데 막상 스테이크를 받고 보니 금박이가 매우 적었어요.

 

"이렇게 적게 금박이를 뿌리고 30만 원을 받는다고?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 뿌려놓고선 값은 엄청 비싸네."


지금까지 고양이 죽는 데 쥐 눈물만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