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중요한 홍보 PR 뜻과 담당업무에 대해 정확하게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4. 12. 7.

기업에는 홍보를 담당하는 직원이 있어요. 홍보 활동은 영어로 PR(Public Relations)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홍보 담당자가 하는 일과 필요 역량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검정 양복을 입은 남자의 윗 주머니에서 손가락 2개로 영문자인 퍼블릭 릴레이션스라고 적힌 종이를 들고 있다.

홍보 뜻과 담당 업무

홍보는 사전적 의미로는 널리 알린다는 말이에요. 홍보 활동은 기업, 정부, 단체, 조합, 정당 등이 언론사로 하여금 자신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게끔 보도자료 및 기타 편의를 제공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홍보 담당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 기관과 관련된 각종 환경 변화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해 관계자들과의 Communication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소속 기업이나 기관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홍보가 지면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확대되면서 홍보와 마케팅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각 기업의 홍보담당자는 홍보와 디지털 마케팅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1> 홍보기획

홍보 환경 분석, 홍보 방향 제시, 예산 편성 등 장단기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구상합니다. 그리고 대내외 홍보수단 다각화 및 체계화 방안을 탐구해요.

 

-연간 홍보활동 기획

-분기별 홍보활동 기획

 

2> 언론홍보

기업의 경영 이념과 비전을 대중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회사와 관련된 언론보도를 상시 주시합니다. 이로써 오보나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을 함으로써 올바른 여론 형성을 만들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회사의 홍보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언론에 기사화하여 대중에게 좋은 기업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기자 간담회 개최 기획 및 운영

-컨퍼런스, 세미나, 인터뷰 등 각종 미디어 행사 기획 및 운영

-국내 및 해외 언론 보도자료, 기고문 작성 및 배포

-오보 발견 및 정정 보도 요청

-미디어 질의 응대 및 커뮤니케이션 관리

 

3> 디지털 PR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각종 SNS를 통한 디지털 홍보를 진행합니다.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등>  

 

-Instagram을 통한 브랜드 콘텐츠 관리 및 업로드<매주>
-YouTube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용 콘텐츠 제작
-현지화된 브랜드 및 제품 스토리 개발 및 관련 콘텐츠 제작
-블로그 및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진행
-캠페인 요약 보고서 작성

 

4> 제품 시딩 

자사 제품을 홍보할 때,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약을 맺어 제품 시딩을 합니다. 시딩(seeding)은 '씨 뿌리기'란 뜻이에요. 유명 인플루언서에게 자사 제품을 증정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는 홍보효과를 볼 수 있어요. 홍보 담당자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홍보를 하고, 이에 필요한 인플루언서 섭외, 콘텐츠 기획과 콘티 제작을 담당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한 제품 시딩

-인스타그램을 통한 제품 시딩

 

5> 기업 광고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메시지 전달을 목표로 타기업과는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고, 광고 채널 및 수단 다각화 노력을 통해 효과적인 광고를 만듭니다.

 

-광고계획 수립 및 기획 의뢰 <광고대행사 선정 및 관리>

-광고 예산 편성

-미디어 채널 광고 진행


6> 사내 Communication

기업의 경영이념과 핵심 가치, 전략 방향 등 경영 활동에 필요한 사안을 사내방송, 회사 내부 웹사이트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임직원에게 전파해요. 그리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획, 콘텐츠 생산, 사내 홍보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선도하여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요.

 

-사내 미디어 커뮤니티용 컨텐츠 기획 및 제작

-사내 홍보 기사 작성 및 미디어 업로드

홍보 담당자의 필요 역량

1> 창의성과 논리적인 사고력

홍보인은 창의적인 생각과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기획력이 중요해요.

 

2> 정보 모집 및 분석 능력

홍보인은 광고 방향과 목표 설정 등 홍보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정보 분석 및 활용 능력이 중요해요. 

 

3> 좋은 문장력
홍보인은 효과적인 대외 홍보를 위해 적극성, 사교성,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설득력 있는 문장력이 중요해요.

 

4> 빠른 위기관리 능력
홍보인은 기업을 대표하는 Communication 담당자로서, 정확한 정보가치 판단을 통해 신속하고 민첩한 위기관리 능력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홍보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