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인사팀 HRM 뜻과 담당 업무에 대해 똑똑하게 살펴보자

by 마마스머프 2024. 12. 8.

기업과 기관에는 반드시 인사팀이 있어요. 임직원들의 채용, 관리, 퇴사, 평가보상과 관계되는 행정적인 일을 담당하는 부서죠. 인사(人事) 부서에는 HRM 담당자와 HRD 담당자가 별도로 있는데요, 오늘은 HRM 직업의 뜻과 담당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회사 사무실 탁자에 여성 HRM 직원 2명이 있다. 한명은 앉아서 노트북을 하고 다른 한명은 옆에 서서 함께 노트북을 본다.

HRM 뜻

HRM은 Human Resources Management의 약자로 인적자원관리를 뜻합니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자원을 확보∙개발, 배치, 평가하는 일련의 업무를 의미해요. 다시 말해 임직원들의 채용과 평가∙보상 제도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일컬어 HRM이라고 합니다.

HRM 담당 업무

1> 임직원 채용 

HRM 담당자는 조직의 경영 전략과 목표를 고려해 채용 전략을 수립합니다. 신입 공채는 물론 경력직 수시 채용이 많은데요, 각 부서별로 공석이 생기는 임직원 채용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잡코리아, 사람인, 피플앤잡 등을 통한 채용공고 등록하기

-서치펌의 헤드헌터에게 채용 의뢰하기

-면접 절차 및 채용 프로세스 진행하기

 

2> 임직원 퇴사 및 인사 프로세스 전반 업무 

HRM 담당자는 퇴사하는 직원들의 퇴사 처리 업무 및 임직원 승진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3> 직원 평가보상

채용된 인재가 회사에 오래 근무할수록 기업에겐 유익합니다. HRM 담당자는 좋은 인재가 근속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평가 제도를 바탕으로 공정한 성과 측정 제도, 보상 및 승진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평가보상과 관련하여 임직원 데이터 관리 및 예산과 비용 관리 업무를 담당해요.

 

- 부서별 인건비 분석, 연차 보상비 분석

- 신규입사자 급여 산정을 위한 벤치마크 데이터 비교분석
- 평가보상에 따른 승진 및 조직개편 프로세스 수행

 

4> 임직원 급여, 퇴직연금, 4대 보험 관리 및 연말정산 자료 취합

HRM 담당자는 급여, 퇴직연금, 4대 보험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연말 정산 자료를 취합하여 임직원들의 세금 신고에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5> 임직원 인사서류 관리, 인사시스템 데이터 관리

-    임직원 인사서류 관리 및 업데이트, 인사 관련 통계 관리

-    인사시스템 내 데이터 반영 (입퇴사, 발령, 조직개편, 평가보상, 휴가, 교육 등) 및 관리

-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등 제증명서 발급

 

6> 인사 규정 관리

-    각종 인사프로세스 매뉴얼화

-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취업규칙 및 계약서 개정 진행

 

7> 복리후생 관리

- 의료비 및 교육비, 경조사비 등 비용처리
- 건강검진, 자격증 보조 지원 관리

 

8> 임직원 연차관리 (연차사용 촉진, 연차사용률 등)

 

어때요? 인사팀의 HRM 직원이 담당하는 업무가 참 많죠? 이들은 사람들의 행정 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이 좋아 시작했다가,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이기도 해요. 그래서 차분하고, 꼼꼼하면서, 사람 대하는 데 능숙한 성격을 지닌 분들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