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15.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기나긴 성이 산 위에 세워진 만리장성이다. 좁고 기다란 계단이 있는 장성이고 주변엔 푸른 나무들이 울창하다.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 뜻

이 속담은 잠깐 사귀어도 깊은 정을 맺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이에요.

 

사람의 관계는 매우 오묘해요. 오래 알아야 깊은 관계를 맺기도 하지만, 남녀 관계의 경우 잠깐 사귀어도 깊은 정이 쌓일 수 있죠. 이 속담은 남녀 사이의 관계에서 사용하며, 남녀는 짧은 만남을 가져도 진지한 관계로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 사용 사례

■사례1

20대 주희 씨는 새로 남자친구를 사귀었어요. 만난 지 보름이지만 찰떡궁합을 자랑했죠. 마치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처럼 매우 편안했답니다. 주희 씨는 생각했어요.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던데, 내 남자친구는 마치 어릴 적부터 알고지낸 사람 같아."

■사례2

30대 철호 씨는 미팅에서 만난 여자가 마음에 들었어요. 일주일 내내 만났는데, 이 여자와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철호 씨는 친구에게 말했어요.

 

"나 이번에 만난 여자와 결혼할래. 만난 지 얼마 안 됐지만, 천생연분이란 생각이 들어.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잖아."


■사례3

40대 진영 씨는 회사에서 만난 동료와 사귀고 있어요. 노총각인 진영 씨는 새로 입사한 직원과 눈이 맞았죠. 진영 씨는 생각했어요.

 

"저 여자를 만나려고 이렇게 오랜 시간 외로웠나 보다.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더니! 한 달도 안 됐는데, 내 인연이란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 하룻밤을 자도 만리 성을 쌓는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