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by 마마스머프 2025. 1. 23.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초콜릿 쿠키가 여러개 있고 주변엔 커피콩들이 가득하다. 오른쪽엔 하얀 커피잔에 블랙커피가 있다.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 뜻

이 속담은 내게 무엇을 주기 위해 와도 미운 사람이 있고, 내게 무엇을 받으러 왔는데도 고운 사람이 있듯이, 사람을 좋아하고 미워하는 감정은 이치로만 따질 수 없다는 말이에요.

 

내게 뭘 주러 오는 사람은 보통 반가워야 하는데요, 그 사람이 싫으면 미운 마음이 생겨요. 반면 내게 뭘 얻으러 오는 사람은 싫어해야 하는데, 그 사람이 좋으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는 속담입니다.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기영이는 장난꾸러기예요. 오늘은 친구들에게 과자를 사주었지만 다들 반응이 별로였어요.

 

친구들은 서로 수군거렸어요.

"기영이가 사준 과자여서 그런가? 맛이 별로야.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고 하잖아."


■사례2

30대 영국 씨는 평소 좀 밉상 짓을 잘 해요. 오늘은 회사 동료들에게 점심 식사를 대접했지만 다들 반응이 별로예요.

 

동료들은 서로 속닥거렸어요.

"영국 씨가 오늘 웬 일이야? 밥을 다 사고 말이야.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더니, 그다지 기쁘지는 않아." 


■사례3

70대 할머니가 있어요. 마음이 좀 고약해서 이웃들에게 인심이 사납다고 소문이 났죠. 그 할머니가 대파 한 뭉치를 이웃집에 가져다주자 그 이웃은 떨떠름했어요.

 

"저 할머니가 왜 내게 대파를 주지?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고 하잖아. 마음이 별로 편하지가 않아."


지금까지 주러 와도 미운 놈 있고, 받으러 와도 고운 사람 있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