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가십 뜻과 사람들이 그토록 가십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by 마마스머프 2025. 3. 22.

사람들은 가십을 매우 좋아해요. 한국인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 모두 가십을 좋아합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그랬는데요, 오늘은 가십 뜻과 사람들이 왜 이렇게나 가십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드릴게요.

분홍색 벽돌집에 위 아래로 갈색 창문이 있다. 아래층 열린 창문 안에선 검정머리 여자가 차를 마시고, 윗층 열린 창문 안에는 분홍색 단발머리 여자가 입을 벌리며 놀란 표정이다.

가십 뜻

가십은 영어로 gossip이에요. 남의 사생활에 대한 좋지 않은 소문이나 험담을 말합니다.

 

가십 대상은 사람들이 호기심을 많이 갖는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치인에 대한 게 많아요. 특히 신문, 방송, 유튜브 등에서 이런 유명인에 대한 가십 기사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대중들은 이런 언론을 통해 가십거리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가십을 좋아하는 이유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가십을 좋아할까요? 그 이유를 살펴볼게요.

 

1> 오락 및 자기 스트레스 해소용

사람들의 일상은 무료합니다. 일년 365일 중에 특별한 일은 거의 없어요. 이런 무료한 일상생활 속에 유명인의 가십은 꽤 흥미로운 이야기가 돼요.

 

"어머! 그 사람 그렇게 안봤는데, 그런 일이 있었대?"

"세상에! 겉보기엔 멀쩡해서 젠틀맨인 줄 알았는데, 뒤에선 아주 호박씨 다 까고 있었네."

 

이런 식으로 유명인의 사생활을 마구 이야기하는 것이죠. 이런 가십을 오락용이나 자신의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삼는 것이에요.

 

2> 유명한 연예인에 대한 높은 호기심과 흥미 유발

대다수 가십거리 대상은 바로 유명한 연예인이에요. 유명하지 않은 연예인에게는 관심도 두지 않죠. 그래서 반드시 유명한 연예인이어야 크나큰 가십거리 대상이 됩니다.

 

이는 대중들이 유명한 스타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기 때문이에요. 이런 톱스타들의 사생활은 어떠할까? 평소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았는데, 가십을 통해 스타들의 사생활이 드러나면서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죠.  

 

3> 비교 의식과 상대적 박탈감 해소

사람이 사는 세상은 비교 의식이 강해요. 스타들은 꽤 성공한 사람들이에요. 대중들은 그런 부와 명예, 인기를 다 가진 스타들을 동경하면서도 부러워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스타들이 가십을 통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은근히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에요.

 

"그래. 그렇게 반반한 외모로 스타가 되더니, 인생 참 편하게 살았지."

"난 이렇게 노력해도 인생이 그저 그런데, 넌 무슨 복을 타고나서 CF 한 편 찍고 7억 원을 받니?"

 

대중들은 평소 스타들에 대한 불공정한 부의 획득 모습을 보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이 큽니다. 그런데 가십을 통해 스타들이 무너지고, 위약금 등으로 잔뜩 쌓아올린 부가 사라지는 걸 보면서 고소해하는 심리가 있어요.

 

4> 미디어의 상업적 전략

인터넷 발달로 미디어들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어요. 신문, 방송, 유튜브가 대세인데요, 미디어들은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타들의 가십거리를 많이 만들어 냅니다. 사람들의 시청률이 높아질수록 미디어들은 금전적인 광고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있거든요. 따라서 스타들의 일상을 은근히 부풀리거나 사소한 약점을 집중적으로 음해하면서까지 가십기사를 마구 쏟아냅니다.

 

5>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가십의 빠른 전파력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전 세계인이 실시간으로 가십기사를 볼 수 있어요. 이런 기술의 발달로 가십은 빠른 전파력을 갖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냥 모르거나 묻힐 수 있는 가십기사들이 글로벌적으로 크게 부풀려지고 있습니다.

 

가십은 타인 특히 유명인에 대한 험담을 하는 것이에요. 사람들이 이렇게나 가십에 열광하는 이유는 그만큼 남 이야기를 함부로 해대면서 그들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은근히 즐기는 사람들의 못된 심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누군가 자신에 대해 가십을 하면 발끈하면서도 말이죠.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