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4. 20.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노란 쟈켓을 입은 젊은 여자와 남자가 벙면을 바라보며 미소짓는다. 둘 사이에는 커다란 게가 있다.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뜻

이 속담은 노인들은 그저 잘 위해 드려야 하고, 아이들이 잘못했을 경우에는 엄하게 다스려 교육해야 한다는 말이에요.

 

젊은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훈계를 해야 함을 강조한 속담으로. '망령'은 늙거나 정신이 흐려서 말이나 행동이 정상을 벗어났다는 뜻입니다.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사용 사례

■사례1

20대 구경 씨는 회사에서 평판이 안 좋아요. 상사에게 대들기도 하고, 일 처리도 형편없죠. 보다 못한 사장이 구경 씨에게 경고했어요.

 

"구경 씨, 자네 회사에 왜 다니남? 행실이 너무 안 좋아.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고 하던데, 앞으로 조심 좀 하세요."


■사례2

30대 철민 씨는 태권도 학원 강사예요. 그런데 어린 초등학생 수강생들에게 심한 체벌을 했어요. 이런 그의 모습에 원장은 훈계했어요.

 

"철민 선생, 애들에게 너무 심하게 대하지 마세요. 그러다 해고될 수 있어요.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더니! 내가 이런 쓴소리 안 하면 위험할 것 같아요."


■사례3

20대 지나 씨는 햄버거 가게에서 일을 해요. 하지만 햄버거를 엉망으로 만들고, 손님들에게도 불친절했죠. 이를 본 사장은 말했어요.

 

"지나 씨, 서비스업계에서 그렇게 불친절하면 어떡해요? 손님 다 끊기잖아요.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고 하던데, 앞으로 주의하세요. 안 그러면 나도 더 이상 봐줄 수 없어요."

지금까지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