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사랑

프랑스 철학자 장자크 루소 명언 23가지를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5. 6. 29.

장자크 루소(1712년~1778년)는 스위스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 공화주의자, 계몽주의 철학자예요. 오늘은 루소의 명언을 알려드릴게요.

6송이의 하얀 코스모스가 활짝 피어있다. 수술은 노란색이다.

장자크 루소 명언 23가지

1> 어린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언제든지, 무엇이라도 손에 넣을 수 있게 내버려두는 것이다.

2> 당신을 좋게 말하지 말라. 그러면 당신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을 나쁘게 말하지 말라. 그러면 당신은 당신이 말한 그대로 취급받을 것이다.


3> 절제와 노동은 인간에게 가장 진실한 두 사람의 의사이다.

4> 산다는 것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일이다.

5> 함께 우는 것만큼 사람의 마음을 연결해주는 것은 없다.

6>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7> 청년은 지혜를 연마하는 시기이고 노년은 그것을 실천하는 시기이다.

 

8> 자연으로 돌아가라. 머리보다는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하라. 자연은 나를 행복하고 선하게 만들었다.

9> 이성은 홀로 걸어오고 편견은 무리로 달려온다.

10> 양심은 영혼의 소리요 정열은 육신의 소리이다.

11> 육체가 너무 안락하면 정신이 부패하게 된다.

12> 잘못을 부끄러워하라. 그러나 잘못을 회개하는 것은 부끄러워하지 마라.

13> 약속을 쉽게 하지 않는 사람은 그 실행은 가장 충실하다.

14> 사람과 사람이 함께 웃고 이야기하는 즐거움만큼 사람의 마음을 서로 맺어주는 것은 없다.

15> 자연은 절대로 우리를 속이지 않는다. 우리를 속이는 것은 언제나 우리자신이다.

16>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태어난다. 그러나 그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자신의 의무이다.

17> 사람에게 세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연, 셋째는 모든 사물이다.

 

18> 사람은 혀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힘들고 욕망보다 말을 조절하기가 더 힘들다.

19> 사람은 자유롭게 태어났으나 어디에서나 사슬에 매여 있다.

20> 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스승이 아닌 것이 하나도 없다.

21> 가지고 있는 돈은 자유에 대한 수단이고 필요로 하는 돈은 예속에 대한 수단이다.

22> 욕망은 우리를 자꾸 자꾸 끌고 간다. 도달할 수 없는 곳으로 끌고 간다. 우리의 불행은 바로 거기에 있다.

23> 한 포기의 풀이 싱싱하게 자라려면 따스한 햇볕이 필요하듯이 한 인간이 건전하게 성장하려면 칭찬이라는 햇살이 필요하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