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에 대한 짧은 스케치

by 마마스머프 2026. 1. 17.

샬롬! 우리는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노력한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자기 기준일 뿐일 때가 참 많아요. 오늘은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란 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할게요.

하얀색 도복을 입고 붉은 머리띠를 한 남자아이가 태권도 동작을 취하고 있다.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

한국체육대학교 레슬링부의 표어가 있어요.

 

"혼신의 노력은 결코 배반당하지 않는다.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

 

우연히 이웃집 찰스라는 프로그램을 보다가 이 표어를 보게 됐는데요, 마음에 탁! 와닿더군요. 매일 열심히 훈련하는 레슬링 선수들을 보면서, 이 표어가 매칭이 되더라고요. 누구나 다하는 수준의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 그 이상을 했을 때부터 노력이 시작된 것이다란 말이죠.

 

고등학생을 보면, 전교 1등 하는 아이들은 하루 15시간 이상의 시간을 쪼개가면서 공부합니다. 하지만 중간 정도 하는 아이들은 수업 시간 외의 자유시간에 매일 2시간만 해도 많이 했다고 생각해요.

 

"나 엄청 노력하고 있어. 매일 예습과 복습을 2시간씩이나 한단 말이야."

 

이는 누구나 하는 평범한 공부양으로 노력이 아닌 것이에요. 매일 자율시간에 집중해서 4시간 이상씩 공부해야 노력하는 학생입니다.

 

직장인도 마찬가지예요. 매일 출근해서 8시간 근무하는 것은 남들도 다 하는 것이니 노력이 아니에요. 그 이상을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거나, 필요한 기술을 더 배우고자 투자했을 때 노력하는 직장인이 됩니다. 

 

그리고 더 정확히 들어가보면 진심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그다지 많지 않아요. 소수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분야에 있든지 지금보다 좀 더 노력했을 경우, 풍성한 열매를 맺을 확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