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술이 검게 변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by 마마스머프 2023. 10. 14.

입술은 많은 역할을 하는 신체기관입니다. 말할 때 쉴 새 없이 움직이며, 밥 먹을 때도 요리조리 움직이느라 엄청 바쁜 곳이죠.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에게 뽀뽀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입술! 이런 입술을 예쁘게 꾸미기 위해 각종 립스틱을 바르거나 성형수술까지 받기도 하죠.

 

보통 혈색이 좋은 핑크빛 입술이 가장 예쁘지만, 어느 날 내 입술이 검붉은 색을 띤다면 건강 이상 신호일까? 놀라기도 해요. 입술은 피부가 매우 얇아서 혈액이 바로 비쳐집니다. 그래서 입술 색깔을 보고 몸 속 혈액 순환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입술색에 따른 건강 상태를 살펴 볼까요.

아주 빨간 여자 입술과 새빨간 딸기 한 알이 나란히 있는 장면이다.

입술색에 따른 건강 체크

붉은 입술

붉은 입술은 혈액 순환이 잘되는 건강한 신호입니다. 하지만 붉은색의 정도가 너무 지나치다면 정상 체온보다 체온이 높아 입술이 심하게 붉은 빛깔을 띌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아도 입술 온도가 일시적으로 올라가 더 빨간색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입술 주변까지 붉어지거나 부어오르는 경우 특정 알레르기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검붉은 입술

검붉은 입술은 평소 기름기가 많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과다 섭취 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어도 입술 색깔이 검붉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과 야식을 금하고 채소 위주의 건강하고 규직적인 식습관으로 개선하면 좋습니다.

 

검은 입술

입술이 검은색이거나 푸른색 빛깔을 띈다면 위험신호입니다. 어혈은 우리 몸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계속 정체하여 노폐물이 쌓인 것인데요, 혈액의 흐름을 막아 동맥경화,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검은 입술은 이 어혈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자외선을 많이 받아도 검은 입술이 됩니다. 만일 입술에 반점과 같은 검은색 무늬가 생긴다면 이는 피부암 종류인 흑색종일 수 있으니 검사가 필요합니다.

 

창백한 입술

입술이 하얗고 창백한 경우 빈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면 저혈압과 빈혈 증상인데요, 이럴 때는 철분과 비타민을 자주 드셔서 건강을 회복해야 합니다.

입술색을 회복하는 방법

입술에 지속적으로 자외선을 받으면 입술이 검은 색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부에서 장시간 일하는 분들이라면 립밤이나 입술보호제 등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바르는 것보다는 원래 자신이 입술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당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에는 주름이 많은데요 각질제거를 잘하고, 늘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입술색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영양학적으로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달걀, 채소류, 해산물 등을 섭취하여 혈액 생성을 활성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몸이 건강해지고 예뻐지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건강한 혈액 생성과 혈액의 원활한 흐름입니다. 이 혈액이 신체 각 기관에 영양과 에너지를 전달해주기 때문인데요,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서 예쁜 입술색을 유지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