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품을 자주 하는 이유와 눈물이 나는 이유가 궁금해요

by 마마스머프 2023. 12. 22.

종종 하품을 하시죠? 몸이 나른할 때 기지개를 펴면서 하품을 하는데요, 하품을 너무 자주 한다면 내 몸에 피로가 많이 쌓인 것이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요. 하품을 하는 이유와 하품할 때 눈물이 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짧은 갈색머리 남자 아이가 침대에 앉아 입을 벌려 하품을 하고 있다.

하품을 하는 이유

몸이 피로하거나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많이 쌓였다면 하품을 하게 됩니다. 피곤할 때 우리 몸의 세포들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산소가 필요한데요, 하품을 하면 더 많은 양의 산소를 받아들여 에너지 공급이 원활해집니다.

 

그리고 피곤하지 않더라도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어 산소가 부족해지면 하품이 나옵니다하품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에요.  

하품할 때 눈물이 나는 이유

하품할 때는 저절로 눈물이 납니다. 하품과 눈물의 상관관계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하품할 때는 많은 양의 산소를 받아들이기 위해 입을 크게 벌립니다. 이 때 과도하게 아래턱 근육을 사용하는데요, 턱 근육이 늘어나면서 눈 옆에 위치한 눈물주머니인 누낭을 누르게 돼요.

 

그래서 누낭에 축적된 눈물이 주르르 흐르는 것이죠. 반면 입을 크게 안 벌려도 눈물이 나는데요, 안면 근육이 움츠러들면서 자연스레 누낭을 누르기 때문에 그런 것이에요.

하품 횟수가 많아지는 이유

면역력이 약화될 때

잠깐 하품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자연스런 일이에요. 하지만 요즘 부쩍 하품하는 횟수가 증가했다면 내 몸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 만큼 면역력이 떨어져서 피곤하다는 뜻이니까요. 이런 경우엔 편안한 휴식을 취하셔서 면역력을 높이고 영양가 있는 음식도 함께 섭취하시면 좋아요.

 

공기 질이 나쁠 때

장시간 지내는 공기의 질이 나쁠 때도 하품이 많이 나옵니다. 하품뿐만 아니라 기침도 나오는데요, 이런 경우엔 공기 질을 개선해야 해요. 창문을 열어 수시로 환기를 해주거나, 먼지 요인이 되는 물건을 치우시고 대청소를 하시면 좋아요.

 

생체리듬이 깨졌을 때

불규칙한 생활을 할 경우 우리의 생체 리듬은 깨지고 말아요. 리듬이 깨지면 피로가 더 빨리 쌓이는데요, 그로 인해 하품이 더 많이 나오는 것이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잠을 자는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생체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피로 유발이 감소되어 하품도 줄어듭니다.

 

과식했을 때

과식을 하면 하품이 더 많이 나와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하품을 많이 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과식을 피하고 가벼운 식사를 하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하품을 자주 하는 이유와 눈물이 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