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2. 21.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왼쪽에 빨간 권투 글로브를 낀 손이 강하게 주먹을 날리고 있다. 사방에는 투명한 물방울들이 가득하다.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 뜻

이 속담은 남을 괴롭힌 사람은 뒷일이 걱정되어 마음이 불안하나, 해를 입은 사람은 마음만은 편하다는 뜻이에요.

 

우리는 살면서 언제나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살아요. 그런 과정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생기고,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해를 가하거나 당하기도 하죠. 내가 때론 가해자가 될 때도 있고, 때론 피해자가 될 때도 있어요.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이런 일들은 흔하게 일어나죠. 서로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해요.

 

싸움이 났을 때 맞은 사람은 순간 모멸감을 느끼고 고통스럽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은 편해요. 반면 때린 사람은 순간 기분이 풀리기는 하지만 주변의 평판이 나빠지고 자신의 힘을 남을 해하는 데 사용했다는 비난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맞은 사람이 자신에게 보복하지는 않을까 두렵기도 해요. 이런 이유로 마음이 불편해지죠.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 사용 사례

■사례1

두명의 탁구 선수가 있었어요. 선후배 관계로 나이차도 꽤 있었죠. 운동선수 사이에선 선후배 사이에 위계질서가 확실해서 후배들은 선배들에게 늘 깍듯했어요. 하지만 한 어린 후배 선수는 이런 위계질서를 무시하고 제멋대로 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물론 그의 탁구 실력은 상당했죠.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후보였으니까요. 이런 그는 점점 안하무인 행동을 하게 됐고, 선배 알기를 우습게 여겼답니다.

 

이런 그의 행동에 불만을 품은 한 고참 선배가 그를 불러서 훈계했어요. 후배로서 선배들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는 말을 듣지 않았고 결국 큰 싸움으로 번졌어요. 이 과정에서 후배는 선배에게 폭력까지 행사했답니다. 이 사건 이후로 선배는 심한 모멸감을 느꼈지만 자신의 잘못이 아니었기에 잠은 편하게 잤어요.

 

하지만 후배는 선배를 때렸다는 비난에 시달렸고, 다른 선후배들과 코치진들은 그를 향해 손가락질을 했어요. 그러자 후배는 마음이 너무 불편하여 하루하루가 힘들어졌어요. 잠도 편히 잘 수 없었죠. 이런 상황을 빗대어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고 하더니! 딱 어울리는 상황이군."라고 말합니다.

 

■사례2

한 유명 유튜버가 있었어요. 그는 유명인들의 사생활을 파헤치며 근거 없는 루머를 퍼뜨렸죠. 이런 루머로 인해 수많은 유명 연예인들과, 스포츠 스타와 그 가족들은 상당한 금전적, 물질적인 손해를 입었어요. 하지만 그는 멈추지 않고 계속 그들의 사생활을 떠벌리며 공격했어요. 상대방을 적대시하며 무섭게 공격하는 그의 행동으로 인해 많은 피해가 속출했답니다. 

 

그런데 그 유튜버가 어느 날 한 사건에 연루되면서 매일 사회 뉴스에 나오는 주인공이 됐어요. 큰 비리에 연루된 상황이었죠. 그리고 결국 징역형을 받아 감옥에 가게 됐답니다. 이런 일이 있은 뒤 그에게서 그동안 심한 공격을 받은 사람들은 환호했고, 그는 감옥에서 큰 고통의 시간을 보내게 됐어요. 이런 상황을 보면서도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라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맞은 놈은 펴고 자고 때린 놈은 오그리고 잔다는 속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