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2. 21.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을 종종 하는데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나무 책상 위에 하얀 백지장 한 장이 있고 종이 위에는 붉은색 볼펜이 있다. 종이 위에는 하얀 커피잔에 블랙 커피가 담겨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뜻

이 속담은 쉬운 일이라도 함께 협력하여 일하면 훨씬 쉽다는 뜻이에요.

 

백지장은 하얀색의 종이 한 장을 말해요. 이렇게 가벼운 종이 한 장이라도 서로가 마주 들면 훨씬 쉽다는 뜻이에요. 쉬운 일이든 어려운 일이든 혼자서 하는 것보다 두 명 이상이 함께 하면 일이 훨씬 쉬워집니다.

 

세상은 혼자서 살 수 없도록 만들어졌어요. 내가 잘하는 분야도 있지만 어려워하는 분야가 훨씬 많죠. 이럴 때 나의 장점과 타인의 장점이 만나 합력하여 일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어요. 이는 협동성을 강조한 속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사용 사례

■사례1

두 명의 남자 고등학생들이 있어요. 같은 반 친구인데요 늘 함께 공부한답니다. 한 친구는 영어 실력이 출중하고, 한 친구는 수학을 잘해요. 그래서 같이 공부하면서 영어와 수학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을 알려주죠. 이렇게 함께 공부를 하자 각자 약했던 영어와 수학 실력이 쑥쑥 성장했답니다. 두 친구는 이런 속담을 자주 사용해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지. 우리가 서로 도와주니까 실력도 쑥쑥 늘잖아."

 

■사례2

엄마와 딸이 쇠고기전을 부치고 있었어요. 엄마는 다진 쇠고기를 동그랗게 만들어 부침가루와 계란물을 입혔고, 딸은 전기 프라이팬에 소고기 전을 부쳤어요. 그렇게 2시간이 지나자 노릇하게 잘 부쳐진 소고기 전을 완성했답니다. 엄마는 감사한 마음을 품고 이렇게 말했어요. "우리 딸, 수고 많았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네 덕에 금방 끝냈지 뭐니."

 

■사례3

오늘은 회사에서 마케팅부서 회의가 있어요. 회의 준비를 위해 마케팅 과장과 대리들, 사원들은 분주히 움직였죠. 회의 자료를 복사하고, 음료수도 준비했어요. PT 자료 발표를 위한 세팅도 했답니다. 준비가 모두 끝나자 과장님이 이렇게 말을 했어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데, 덕분에 회의 준비가 빨리 끝났어요. 모두 수고했어요."

 

지금까지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서로 협력하여 일한다면 쉬운 일은 더 쉽게! 어려운 일은 덜 어렵게! 마칠 수 있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