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3. 30.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뜻과 사용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빨간 망토를 입은 여자 아이가 환하게 웃으면서 뛰고 있다. 오른 손에는 갈색 바구니를 들고 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뜻

이 속담은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더라도 더 잘하는 사람이 있으니 함부로 잘난 척하지 말라는 뜻이에요.

 

아무리 잘 뛰는 동물이라도 하늘을 빠르게 나는 새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어요. 이처럼 어떤 분야이든지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도 그보다 훨씬 잘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으니 늘 겸손함을 유지하는 게 좋아요.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사용 사례

■사례1

높이뛰기 국가대표 선수들이 운동장에서 연습을 하고 있어요. 그중에 가장 높은 높이를 뛰는 선수가 있었죠. 다른 선수들보다 10cm를 더 높이 훌쩍 뛰어넘었어요. 주위 선수들은 그를 무척 부러워했고, 그는 언제나 우쭐거렸답니다.

 

그런데 몇 달 뒤 한 후배가 신기록을 깨면서 가장 높은 높이를 뛰었어요. 이런 일이 벌어지자 모두가 입을 모아 말했죠.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더니! 드디어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군 그래."

 

■사례2

한 회사가 있어요. 기획안을 꽤 잘 쓰는 대리가 있었죠. 그가 쓴 기획안을 본 임직원들은 늘 마음에 들어 했어요. 그러자 우쭐해진 그는 동료 대리들의 좀 어설픈 기획안을 보면서 쓴소리를 하곤 했죠. 이런 그의 태도에 다들 마음이 안 좋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새로운 경력직 대리가 입사하게 됐어요. 그는 훨씬 기획안을 잘 작성했고, 편집 디자인 실력까지 상당했어요. 임직원들은 그의 기획안 작성 능력에 감탄했답니다. 그러면서 다들 이렇게 말했어요.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고 하던데, 기획안 작성에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네."

 

■사례3

호텔에서 근무하는 제빵사들이 빵을 만들고 있어요. 그 중에 케이크를 정말 맛있게, 아름답게 만드는 제빵사가 있었어요. 그가 만든 케이크는 불티나게 팔렸죠. 동료들이 모두 그를 부러워하는 사이, 그는 케이크의 강자답게 어깨에 늘 힘이 들어갔어요. 그러던 중 방송국에서 개최하는 전국 제빵사 케이크 만들기 대회에 출전했어요.

 

그런데 전국에서 모인 10명의 제빵사 중에 본선에도 들지 못하고 예선에서 탈락했어요. 그는 낙심이 컸는데요, 스스로 이런 생각을 했답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는 법이지. 내가 제일 잘하는 줄 알았는데,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았었네."

 

지금까지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