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아는 길도 물어 가라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8. 19.

아는 길도 물어 가라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아는 길도 물어 가라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푸른 풀밭 위에 길이 한 개 나 있다. 길 저 편에는 커다란 나무 한 그루가 있고, 나무 오른쪽에 나 있는 길을 한 남자가 걷고 있다.

아는 길도 물어 가라 뜻

이 속담은 아무리 나에게 익숙한 일이라도, 한 번 더 확인하고 단단히 준비하라는 뜻이에요.

 

아는 길은 내가 잘 알기 때문에 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 하지만 내 기억이 잘못될 수도 있고, 그 사이에 길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어요. 이처럼 아무리 익숙한 일이라도 한 번 더 확실하게 확인하고 준비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아는 길도 물어 가라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연아는 내일 영어말하기 대회에 나가요. 3개월 동안 매일 철저하게 준비해서 자신이 있었죠. 그리고 초등학생 시절부터 영어말하기 대회에 종종 나가서 그 대회에 대해 잘 안답니다. 하지만 엄마는 연아에게 5회 정도 더 연습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네가 준비 많이 한 것도 잘 알고, 대회에 이미 5회나 참가한 것도 잘 알아. 하지만 아는 길도 물어 가라고 하잖니. 내일 긴장해서 실수할 수도 있으니 엄마 앞에서 다섯 번만 더 연습하자꾸나."

 

사례2

30대 지욱 씨는 등산을 좋아해요. 오늘은 자주 가던 한라산을 등반하기로 했어요. 이미 한라산 정상을 6회나 다녀왔답니다. 지욱 씨는 가방에 필요한 물과, 간식들, 우산 같은 것을 잘 챙겼죠. 이를 보던 아버지가 말했어요. "2년 전에 한라산에 다녀온 뒤로 처음 가는 거지? 그 사이 산길에 변화가 생겼을 수도 있으니, 조심히 잘 알아보고 다녀오렴. 아는 길도 물어 가라고 하잖니."

 

사례3

50대 민아 씨는 부동산 투자의 고수예요. 지난 20년 동안 부동산 투자로 엄청난 수익을 올렸답니다. 이 번에도 대구에 있는 한 건물을 매입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이를 지켜보던 남편이 말했어요. "그 건물 괜찮은 거 맞아? 당신이 부동산 투자 고수인 건 인정하지만, 잘 알아보고 매입해요. 아는 길도 물어 가라고 하잖소." 

 

지금까지 아는 길도 물어 가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