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7.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나무 도마 위에 빚은 만두들이 있고 그 위에 하얀 밀가루가 공중에서 떨어지는 장면이다.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뜻

이 속담은 이러쿵저러쿵 시비가 길어지면 말다툼까지 할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뜻이에요.

 

가루는 체에 칠수록 입자가 고와집니다. 반면 시비가 붙은 경우에 말이 많아지면 더욱 거칠어지니 주의하라는 말이에요.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경수는 반 친구와 말싸움이 났어요. 복도를 걷다가 어깨를 부딪힌 게 싸움의 이유였죠. 경수가 "왜 날 밀쳐?"라고 말하자 친구는 "누가 밀쳤다고 그래? 네가 먼저 날 친 거잖아."라고 대응했어요. 그러다가 서로 욕설을 쏟아내며 싸웠죠.

 

이걸 본 반장이 둘을 말렸어요. "그만해.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고 했어. 너희들 욕설이 끝반까지 다 들린다고."


■사례2

20대 성아 씨는 꽉 찬 지하철을 탔어요. 그런데 한 아저씨가 경아 씨의 몸을 살짝 만진 게 느껴졌죠. 경아 씨는 왜 남의 몸을 만지냐며 따졌어요. 그러자 아저씨는 사람이 꽉 차서 부딪힌거리며 맞대응했어요. 서로 거친 말을 하며 싸우자 주변에서 말렸답니다.

 

"출근길에 그만 좀 하세요.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고 했어요. 서로 말조심 좀 하자고요."  


■사례3

40대 지선 씨는 카페를 운영해요. 그런데 한 진상 손님이 커피가 맛이 없다며 환불해 달라고 했어요. 지선 씨는 환불은 어렵고 다시 만들어 준다고 했죠. 하지만 손님은 환불을 거듭 원했어요. 둘은 서로 실랑이를 벌였어요. 말이 점점 거칠어지자 다른 손님이 조용히 말했어요.

 

"카페가 너무 시끄러워요.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고 했어요. 서로 적당히 좀 하시죠."  

지금까지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