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강력한 정력제 복분자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살펴보기

by 마마스머프 2023. 9. 9.

복분자는 과실류로 복분자를 먹으면 요강이 뒤집힐 만큼 소변줄기가 세진다는 민담에서 유래됐어요. '엎어질 복(覆), 항아리 분(盆)'을 합해 그 이름이 지어졌죠. 그만큼 사람의 기운을 강하게 만들어준다는 뜻이랍니다.

 

복분자는 5~6월에 흰색 꽃이 피며 7~8월에 검은색 열매가 익는데요, 처음엔 붉은색이지만 익으면서 점차 검은색으로 변해요. 비슷하게 생긴 산딸기는 익어도 여전히 빨간색이지만, 복분자는 검은색으로 변한다는 게 차이예요.

 

복분자주스나 복분자술을 만들어서 섭취하며, 주로 전북 고창 일대에서 재배되고 있어요. 복분자술은 전북 고창 지역의 특산물로, 선운산 일대에서 재배되는 복분자가 유명해요. 오늘은 복분자의 10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두색 잎이 가득한 복분자 나무가 있고, 잎들 위로 검정색 복분자들과 빨간색 복분자들이 섞여있다.

복분자 효능 10가지

1) 면역력 향상
복분자에 함유된 비타민과 같은 여러 영양성분들이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 줍니다. 또한 항균, 항염 작용을 통해 각종 질병에 감염될 확률을 줄여 줍니다.

2) 안구 건강
복분자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감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과 같은 여러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복분자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 혈압을 안정화하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이에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4) 항산화 작용
복분자에는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신체 노화를 억제합니다.

5) 정력 강화
복분자는 남성들의 정력 강화에 좋습니다. 복분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증가시키는데요, 이로써 정력 증진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피로 해소
복분자는 비타민 A, B, C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 성분들이 신체의 피로감을 풀어주고 활력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기력이 쇠하고 피로감이 누적된 분들은 복분자를 드셔보세요. 원기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관절염 완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소염작용을 하며 인체의 염증수치를 감소시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뼈에 좋은 물질인 칼슘, 비타민 K, 마그네슘, 망간 등의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뼈 건강 개선에도 좋습니다.  

8) 여성 건강
복분자에 함유된 피토에스트로겐이라고 하는 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주어, 여러 갱년기증상을 완화합니다. 그리고 임신 초기 임산부에게도 섭취가 권장되는 열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다이어트
복분자는 지방 함량이 낮고 케톤 성분이 지방대사를 도와주어 비만을 예방합니다. 아울러 이 케톤 성분은 지방간의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방광염 치료

복분자에는 폴리페놀 중 레스베라트롤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비뇨기관의 염증을 억제하고 복강내 면역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방광에 보약이 되는 열매입니다.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방광 약재로 사용됐으며, 다 익은 열매보다 덜 익은 녹색의 복분자가 방광염 약재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녹색 잎을 가진 나무 위에 둥그스름한 검정색 복분자 알맹이가 있다. 크게 확대한 모습으로 표면이 매끄럽다.

복분자 부작용

-복분자는 몸에 열이 많은 분과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복분자를 과다 섭취 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복분자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